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체크카드 할부 가능 여부 정리

by ★♣◈♣★ 2021. 12. 12.

사람들이 체크카드 관련하여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바로 '체크카드 할부 되나요?'일 텐데요. 많은 분들이 체크카드도 당연히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할부 결제가 가능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체크카드는 일반적으로 할부 결제가 불가합니다.

 

 

할부란

체크카드는 왜 할부 결제가 안 되는지 의아하시다면 카드 할부가 정확히 무엇인지 이해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카드 할부란 보통 카드 결제 대금과 이자를 일정 기간 동안 균등하게 나누어 지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토스뱅크 레몬블루 체크카드

 

카드 종류에 따라 납부 개월 수와 할부 이자 수수료가 다르며 경우에 따라 무이자 할부도 가능합니다. 만약에 결제 대금과 이자를 지정된 기간에 납부하지 못하신다면 신용등급이 하락하거나 카드 이용이 정지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체크카드 할부

위 내용을 보시면 아실 수 있듯이 카드 할부는 개인 신용에 의해 제공되는 여신(대출) 기능입니다. 그래서 개인 신용을 담보로 발급되는 신용카드와는 달리 만 12세가 넘으면 연회비 없이 누구나 발급이 가능한 체크카드는 할부 이용이 불가한 것이죠.

 

토스 만보기 매일 돈 버는 방법

 

그리고 최근에 체크카드에 신용카드의 여신(대출) 기능이 탑재된 하이브리드 카드가 출시되면서 많은 분들이 드디어 할부 결제가 가능한 체크카드가 나온 것이 아니냐는 기대를 하시는데요.

 

하이브리드 카드란 특정 금액(보통 10만 원) 이하로 결제할 때는 미리 연결해 둔 계좌를 통해 즉시 출금의 체크카드 기능을 이용하게 되고 특정 금액을 초과할 때는 신용카드로 승인이 나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신한카드 딥드림 플래티넘 혜택

 

하지만 하이브리드 카드 또한 카드사의 심사 과정을 거친 후 연회비를 지급하여 사용이 가능한 상품으로 체크카드보다는 신용카드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체크카드 할부 가능 여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할부는 신용카드와 같이 여신 기능이 들어간 상품에만 제공되는 부가 기능으로 일반적인 체크카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에 할부 결제가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할부 또한 대출의 일종이기 때문에 잦은 할부 이용은 평소 소비 습관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추천:

 

댓글